[무료 폰트 제작 프로그램]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폰트을 만들어보자

 

 

 

 

 

 

 

 

 

나만의 서체을 만들어보자 Font struct 프로그램 소개

 

 

폰트는 디자인 제작에 정말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인데요. 지금까지 웹통을 통해 디자인 제작에 활용도 높은 무료 영문폰트를 몇가지 소개해 드렸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많은 폰트가 있다고 해도 자신의 디자인 컨셉에 맞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지요. 그럼 현대카드 광고에 나오는 영문서체 처럼 자신만의 독특한 서체를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한글 폰트는 정말 복잡한 과정과 노가다로 제작하기 어렵지만 영문서체는 비교적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웹통 댓글순위 1위인 구브님이 제보해주신 무료 폰트 제작 프로그램인 Font struct 을 통해 폰트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군더더기 없는 인터페이스로 누구나 손쉽게 자신만의 폰트를 만들수 있으며 ttf로 저장되어 바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한글 폰트 제작도 가능합니다. 언어선택을 Hangul로 하면 좀 복잡하지만 제작이 가능합니다.

 

 

 

 

 

 

 

 

 

 

Font struct 가입하기

 

Font struct는 무료로 사용할수 있는 프로그램이지만 회원가입을 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상단 메뉴중 Font structor 또는 Sign in을 클릭해주세요.

 

 

 

 

 

 

로그인창이 나오면 하단 Sign Up Now를 클릭하면 회원가입창으로 이동합니다.

 

 

 

 

 

성함, 이메일, 패스워드 등 간단한 회원가입란을 입력후 Sign Up을 클릭하면 1차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아래와 같은 메일이 발송되는데요. 하단 이미지에 표시된 링크를 클릭하면 인증이 확인되어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Font struct 인터페이스 소개

 

로그인후 메뉴 상단에 Font structor를 클릭하면 본격적으로 폰트를 제작할수 있는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따로 프로그램 설치 없이 바로 웹상에서 편집할수 있습니다.

 

편집기의 메뉴는 아래와 같이 매우 간단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좌측 툴바를 보시면 My Bricks, All Bricks 두가지로 나눠져 있습니다. All Bricks은 글자를 픽셀로 그릴수 있는 모양이며 My Bricks 폰트제작에 사용된 Bricks을 보여줍니다. 처음에는 가장 쉬운 사각형과 둥근모양을 사용하여 연습을 해보세요.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같은 편집 프로그램에 비해 초라한 수준의 툴바지만 이 6가지 기능으로 모든 문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Draw : 픽셀에 Bricks을 넣는 펜툴입니다.

Erase Bricks : 지우개 툴입니다. 픽셀 하나 또는 여러개를 모두 선택하여 지울수 있습니다.

Draw a Rectangle : 사각형 모양으로 한번에 여러개의 Bricks를 넣을수 있는 툴입니다.

Select bricks for copy and paste : Bricks을 선택후 복사 또는 붙여넣기 툴입니다.

Draw lines : 라인을 그릴수 있는 툴입니다.

Pan the wiew : 포토샵의 손바닥과 같이 화면을 이동할 수 있는 툴입니다.

 

 

그리기 툴을 이용하여 웹통의 W자를 만들어 봤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알파벳은 제작 소요시간이 불과 1~2분만 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화면의 크기를 확대 축소할수 있는 기능입니다. 마우스 휠로 조정이 가능하여 매우 편리합니다.

 

 

 

 

하단에 보면 알파벳이 보이실꺼에요. 각 알파벳에 글자를 넣으면 나중에 ttf로 변환되어 사용할수 있습니다.  A알파벳에 A라는 글자를 그려서 넣어야지 B를 넣으면 나중에 A알파벳이 B로 출력됩니다.

 

 

 

 

 

 

하단 언어 선택창을 누르면 다양한 언어로 폰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특히 Hangul로 선택하면 한글폰트도 제작이 가능합니다. korea로 찾아봐도 없길래 한글이 안되는줄 알았네요. 다행이 한글제작도 가능하네요.

 

 

 

 

 

 

 

Font struct을 이용한 폰트

 

아래 이미지는 Font struct를 이용하여 유저들이 만든 폰트이미지입니다.  생각외로 Font struct을 이용하면 너무나 멋진 서체들을 만들수 있는것 같습니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한글자 한글자 정성스럽게 만들다보면 세상에 하나뿐인 자신만의 폰트를 만드실수 있을꺼에요.

 

 

 

 

 

 

 

 

 

<관련글>

2013/07/15 - [ 무료 폰트 ] 칠판 손글씨 느낌 표현에 유용한 분필 영문서체 16종

2013/07/03 - [무료 픽셀 영문 폰트] 디지털 컨셉에 잘 어울리는 도트 서체 14종 모음

2012/12/06 - [ 무료 예쁜 영문폰트 ] 귀여운 캘리그라피 스타일 무료 영문폰트 모음

2012/05/04 - [ 무료 영문폰트 ] 나는 디자이너다!! 디자인 퀄리티를 높여주는 필기체 폰트

2012/04/23 - [ 포토샵 무료폰트 ] 감각적인 디자인에 활용하기 좋은 영문폰트 모음

2012/04/07 - [ 포토샵 폰트 ] 손으로 그린듯한 스케치 고딕 영문 무료폰트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