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게 만들수있는 초간단 포토샵 패턴 만들기 강좌

 

 

 

 

 

 

초간단 포토샵 패턴 제작 강좌

 

 

패턴은 삽화, 배경, 벽지, 포장지, 의류 및 각종 패키지 디자인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단순히 생각하면 동일 이미지를 무한으로 반복시키는 방법인데요. 이미지가 복잡할수록 정확한 정렬을 해야만 원할한 패턴을 만들수 있습니다.

 

오늘은 포토샵을 이용하여 패턴을 만드는 기본적인 방법과 기술을 알려드리게습니다. 너무나 간단한 내용이라 실습하시는데 얼마 걸리지 않으실꺼에요. 강좌를 통해 몇가지만 숙지하신다면 응용하여 멋진 패턴 디자인을 만드실수 있습니다. 또한 완성된 패턴에 다양한 색을 변경해보는것도 많은 공부가 될수 있으니 여러가지 색상으로 만들어보세요.


강좌를 시작하기 전에 아래 준비물을 다운받아주세요.

다운로드1 : 아이콘

다운로드2 : 영문폰트

 

 

 

 

 

 

 

 

 

 

 

패턴 외각라인 만들기

 

포토샵 실행후 300×300 픽셀, 배경은 투명으로 새문서를 만들어주세요. 아이콘 정렬 가이드라인 표시를 위해 View > Show > Smart Guides 를 클릭해주세요.


새문서 정중앙에 사각형툴로 Shift키를 누른상태에서 정사각형을 그려주세요. 굳이 정중앙에 딱 맞쳐서 그릴필요는 없습니다.

 

 

 

 

 

 

 

 

 

오브젝트 배열하기1

 

자..이제 오브젝트를 배치해보겠습니다. 다운받은 아이콘중에 하트를 복사하여 레이어를 추가해주세요.

하트를 사각형 외각에 배치하면 자동스냅으로 중앙또는 끝부분에 자동으로 위치할수 있습니다.

중앙부분에 하트를 위치시켜주세요. 

 

 

 

 

 

 

 

 

오브젝트 배열하기2

 

패턴이 자연스럽게 연결되기 위해 하트의 반쪽을 아랫쪽에 위치시키겠습니다.

하트를 Shift를 누른상태에서 아래쪽으로 드래그하면 Smart Guides이 생기면서 정확하게 동일한 선상에 하트를 복사할수 있습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중앙에 하트를 위치시켜주세요.

 

 

 

 

 

 

 

 

오브젝트 배열하기3

 

하트와 동일한 방법으로 아이콘을 반복적으로 사각형 외각에 배치해주세요.

 

 

 

 

 

 

 

 

오브젝트 배열하기4

 

사각형 안쪽에 원하는 아이콘과 다운받은 폰트를 이용하여 텍스트를 입력해보세요.~

 

 

 

 

 

 

 

 

포토샵 패턴 등록하기

 

패턴을 만드는 모든 과정이 끝이 났습니다. 이제 등록만 하면되는데요.

CTRL 키를 누른상태에서 사각형 레이어를 클릭하면 점선으로 선택이 됩니다.

Edit > Define Pattern 메뉴를 선택하여 패턴 이름을 정해준후 확인 누르면 패턴으로 등록이됩니다.

 

혹시..Edit > Define Pattern이 안보이고 Define Shape로 보인다면 점선이 선택이 된 상황에서 다른 레이어를 누르면 Edit > Define Pattern이 활성화 되실꺼에요.

 

 

 

 

 

생성된 패턴을 테스트해보려면 페인트통 도구를 선택후 상단 도구모음에서 패턴 옵션을 선택합니다.

저장된 패턴을 선택하고 캔버스를 채우면되요. 또는 레이어 스타일에서 패턴옵션을 사용하거나 레이어 블랜딩 옵션에서 패턴 오버레이로 선택하여 사용할수 있습니다.

 

 

 

 

 

 

<관련글>

2013/08/27 - 포토샵 보케 브러쉬 패턴을 이용한 블링블링 배경이미지 만들기

2013/08/12 - 밋밋한 디자인에 생동감을 넣어주는 도트 포토샵 브러쉬 15종

2013/02/13 - [ 동물 패턴 이미지 ] 배경 만들기 뚝딱!! 귀여운 애니멀 Pattern 소스

2013/02/05 - [ 포토샵 백그라운드 강좌 ] 디자인 소스는 이제 그만!! 배경이미지 직접 만들어 보자

2013/01/14 - [ 포토샵 스트라이프 패턴 ] 배경이미지 제작에 유용한 스트라이프/도트/줄무늬 패턴 모음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