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치아픈 SD카드 디스크 쓰기 금지 해제 방법 총정리

 

디스크 쓰기 금지 해제 5가지 해법

 

 

SD카드를 사용하다보면 아무런 이유없이 쓰기금지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별히 장치를 건들거나 설정을 바꾼적도 없는데 "쓰기금지를 해제해 주세요."의 경고가 나오면 황당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저도 한동안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사실 SD 카드 ...큰 비용이 들진 않습니다. 그렇다고 안에 들어 있는 데이터가 날아간것도 아니고 복사는 되는데 쓰기 금지가 되어 있어서 사용을 못할뿐이죠. 그런데... 점점 뜬금 오기가 발동해서 끝없이 인터넷을 뒤지다 보니 문제를 해결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제가 알아본 SD카드 쓰기금지 해제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총 5가지 방법으로 나눠져 있으며 1단계부터 차근차근 진행하다보면 생각보다 쉽게 문제가 해결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방법으로 100% 해결된다고 보장드릴순 없지만 어느정도 검증된 방법이니 SD카드 쓰기금지 해제 꼭 성공하시길 빌어여.~

 

 

 

 

How to remove write protection from SD Card

 

1. 카드 측면의 Lock 스위치 확인

  •  카드의 측면을 보면 위아래로 움직이는 Lock 스위치가 있습니다. 쓰기방지탭이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는데요. 탭이 아래로 내리면 쓰기방지 락이 작동합니다. 탭이 위로 올려져 있는지 제일 먼저 확인합니다.
  • 간혹 쓰기방지탭을 리더기에 넣는 순간 저절로 내려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탭이 헐거워진 상태라서 테이프로 감싸주면 간단하게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SD카드 뒷면 금속 부분은 테이프로 덮어선 안됩니다.
  • 쓰기방지탭이 빠지거나 파손이된 경우엔 원래 탭이 있던 공간에 종이를 넣고 테이프로 감싸주면 됩니다. (테이프만 감싸면 인식 오류가 잘나니 꼭 종이를 넣어주세요.)
  • 위에 방법을 사용해도 안될경우엔 쓰기방지탭 반대쪽에 있는 작은 홈 부분을 테이프로 덮으면 작동할 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동영상 자료가 있습니다. 한번 보시고 따라해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R40ROF7nJ2I

 

 

 

 


2. SD 카드 뒷면 금속 부분을 부드러운 천으로 닦기

SD카드 뒷면에 있는 금속 부분에 이물질이나 먼지가 달라붙어 있으면 작동을 안할수 있습니다. 부드러운천이나 안경닦는 수건을 이용하여 뒷면 금속을 깨끗하게 문질러 줍니다.

 

 

 

3. 쓰기 채킹 해제

SD카드 드라이브 속성가서 '쓰기 채킹' 박스에 체크가 되어 있다면 해제해서 풀어줍니다.

 

 

 

4. 데이터 포멧

디지털 카메라 또는 포맷 소프트웨어를 통해 SD카드를 포맷을 하면 디스크 쓰기 금지를 해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강제 포멧 프로그램 : https://www.sdcard.org)

 

 

 


5. 리더기 강제 청소
위에 방법이 안됬다면 리더기에 문제가 있을수 있습니다. 여유 리더기가 있다면 먼저 교체해서 사용해보세요. 만약 교체할 리더기가 없다면 SD카드를 리더기에 반복적으로 넣었다 뺏다 해보세요. 리더기의 먼지와 이물질이 떨어져서 다시 정상적으로 작동될 수 있습니다.  의외로 이 방법으로 많은분들이 해결을 하신것 같습니다. 꼭 한번 해보세요.

 

 

 

 

 

 

<관련글>

2015/04/06 - GIF 애니메이션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크기를 조정하고 자를수 있는 도구 소개

2015/03/16 - 구겨진 쇼핑백으로 만들어진 종이 텍스쳐 무료 이미지 모음

2015/01/19 - 인보이스 양식이 필요없는 온라인 거래명세서 작성 도구

2014/11/10 - 하드디스크 용량을 늘려주는 중복 파일 삭제 프로그램 모음

2014/10/07 - 실수로 삭제한 파일 복구 프로그램 레쿠바 소개(Download Recuva Recovery)

저작자 표시
신고
웹통 꼴랑모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3번 자세히좀.... 2016.08.01 10:04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3번 자세히좀 알려주세요 sd카드 드라이브 속성이 어디있죠?

  3. 대박ㅠㅠㅠ해결ㅠㅠ 2016.08.25 16:56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쩔어요ㅠㅠㅠ 저 쓰기금지돼서 당황해가지고 별의별 방법 다해봤는데 이글보고 해결 됐네요... 뭐가 문제였는지 모르겠어요 그냥 계속 뺐다꼈다 하면서 다 해보니 됐네요..ㅋㅋㅋㅋ 어떤분은 뭐 입력하고 어쩌고 하랬는데도 안됐는데ㅠㅠㅠ 어쨌든 이글보며 도움받았으니 감사인사 하고갑니다!

  4. 헐.. 2016.09.06 21:37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새 sd카드 쓰고있는데 안되서 폭풍 검색 중이었는데.. 황당합니다 5번이 문제였군요 ㅠㅠㅠㅠㅠㅋㅋㅋㅋ 감사합니다!!

  5. ㄷㄷㄷㄷ 2016.09.13 01:05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진짜 어이없네요..
    마지막 방법으로 해결함.. 한 열 번 넣다뺐다해보고 해보니까 진짜 되네요..;;;;
    하면서도 이런 말같지도 않은걸로 되겠냐했는데...ㅋㅋㅋㅋ
    추석이라 네비 지도 업데이트 한 번 하려고 하다가 쓰기금지때문에 안돼서 검색해보니
    이런 어이없는 방법으로 해결이 될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감사합니다. 명절 잘 보내세요..^^*

    • 웹통 꼴랑모 2016.09.13 15:52 신고  수정/삭제

      ^^ ㅎㅎ 말같지도 않은 방법으로 많은분들이 해결되네요.. 저도 놀라는중입니다. 즐거운 한가위 되세요.~

  6. 아니.. 이런ㅋㅋ 2016.09.24 10:52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ㅋ 카드 뺏다가 꼇다가 하다가 쌔게 몇번 부니까 진짜 되네욬 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시간만 날렸네

  7. 대박 2016.10.08 23:06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박 2.5번으로 해결 감사요

  8. ㅋㅋㅋㅋㅋㅋ 2016.10.10 23:55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ㅣㄱㅋㅋㅋㅋㅋㅋ나는마지막방법은아니겟지하다가 겁나뺏다꼈다하니까됗ㄴ음...ㅋㅋㅋㅋㅋㅋㅋㅋㅋ고맙습니다ㅋㅋㅋㅋㅋㄱ

  9. 브리꼴레르 2016.10.19 18:47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비게이션 업데이트 중 마지막단계에서
    SD카드 오류메세지가 떠서 당황하고있는데,
    귀한정보를 주셔서 업데이트 성공했습니다
    저도 5번이 문제였네요^^;;진심으로 감사합니다

  10. 쿠우 2016.10.24 21:06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5번이 신의 한수구만

    • 웹통 꼴랑모 2016.10.25 14:39 신고  수정/삭제

      ^^ 정확한 표현이네요. 신의 한수... 포기하려는 마음으로 5번을 했는데 성공하신분들은 아마 느끼실꺼에요.

  11. 레오파드 2016.11.02 22:57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튜브 보고 작은홈에 테이프붙이니 잘되네요 ㅋㅋ

    • 웹통 꼴랑모 2016.11.03 08:38 신고  수정/삭제

      ^^ 해결되셨다니 축하드립니다. 테이프만 단단히 붙여도 꽤 오래 사용하지만 혹시모르니 중요한 자료는 백업해 두세요.~

  12. ㄳㄳ 2016.12.01 15:53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해결됐네요~ 3번으로 해결됐습니당 ㄹㅇ 짱짱!!!

  13. 와... 2016.12.04 02:56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5번 뭐지... 신기해서 말이...

  14. 진심감사 2016.12.05 09:56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ㅋㅋㅋㅋ 설마...설마.......5번...

    5번으로 되다니...ㅋㅋㅋㅋ 5번이 성공률이 젤 높은거 아닐까요?ㅋㅋ

  15. 진짜 정말 짱이에요 2016.12.19 01:36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평소에 2번방법으로해서 인식요류같은걸 해결한적이 있어서 했는데 안되서 고민이었는데 5번방법하니까 또 해결했어요! 완전 감사합니다!

    • 웹통 꼴랑모 2016.12.19 11:01 신고  수정/삭제

      ^^ 두번 해결되신분은 처음이네요. 축하드립니다. 왠지 내년엔 좋은 일만 생기실것 같은 느낌이네요.

  16. 꿀꿀이 2017.01.18 23:41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30분동안 쩔쩔 메고있었는데 1번방법중 sd리더카드 왼쪽에 종이+테이프 방법으로 해결했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17. 정말정말 2017.01.26 20:19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5번이 해결이 되었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18. 이거 실화냐? 2017.04.17 09:50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니 무슨 ㅋㅋ 다들 5번 5번 하길레 진짜 5번 해봤는데 됨.. 실화임?
    완전 고마워요 ~!

  19. 컴맹기계치 2017.04.27 09:45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진짜 사놓고 쓰지도못하고 쩔쩔매고있었는데 너무감사해요!! 소름ㅋㅋㅋ 전1번으로 해결했어요

  20. 실화냐 ㅋㅋ 2017.08.09 17:59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ㅋㅋㅋ 5번 성공요 다른 sd카드로 3번인가 넣다 뺐더니 되네요
    너무 감사해요 아빠 네비 업데이트 못하나 햇는데 덕분에 지금 업데이트 중이네요

  21. 5번이진리 2017.10.19 14:29 신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네비 업데이트하려다 짜증나서 사러갈라다가 혹시나하고 5번 sd카드 넣었다뺐다 5번 반복하니 되네요
    감사감사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