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혹스러운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 방법 6가지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할 수 있는 6가지 방법 소개

 

큰 용량의 파일을 가지고 다닐때나 파일을 옮길 때 휴대하기 편한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많이 사용하시죠. 보통 USB 메모리 또는 USB 디스크로 더 많이 불리우는데요. 최근에는 가격도 저렴해지고 용량도 대폭 늘어나서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USB 메모리를 사용하다보면 간혹 "디스크가 쓰기 금지되어 있습니다."라는 경고창을 보게됩니다.

 

특별히 만진게 없는데 이러한 문구를 만나게 되면 당혹스럽죠. 이럴때는 숨을 깊게 들여마시고 단순히 오류 메시지일 수 있다는 믿음을 갖고 몇가지 단계의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를 시도해 보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 방법 6가지입니다. 단순히 외부적으로 잠긴경우 부터 내부적인 문제로 인한 상황까지 다양한 문제해결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참고하셔서 USB 디스크 쓰기금지 해제에 성공해 보세요.~

 

 

 

 

바이러스에 대한 USB디스크 확인

 

USB 드라이브를 컴퓨터에 연결할 때마다 바이러스가 있는지 자동으로 검사해야합니다. 특히 공용 컴퓨터나 타인의 컴퓨터를 사용한 경우에는 반듯이 바이러스를 검사해야 하는데요. 바이러스는 USB드라이브에 말도 안되는 파일을 채우는 방식으로 USB 쓰기 보호 오류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쓰기 금지가 되었다면 수동으로 바이러스 검사를 진행해 주세요.

 

▼ 내컴퓨터에서 USB 드라이브에 우측마우스를 클릭하여 "검사하기"를 수동으로 진행해 주세요.

 

 

 

 

 

USB 본체에 있는 쓰기방지 스위치 확인

 

일부 USB디스크에는 쓰기 방지 모드로 전환되는 기계식 스위치가 있습니다. 매우 작은 슬라이더 형태로 잠금 상태에서는 복사가 안됩니다. 만약 스위치가 있다면 잠금을 풀어주세요.

 

 

 

 

 

 

 

USB디스크 용량이 꽉찼는지 확인

 

USB디스크가 꽉 차면 쓰기 방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USB 드라이브를 찾은 마우스 우클릭후 "속성"에 들어가면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롱프롬프트에서 디스크 특성 지우기

 

이번에는 명령프롬프트에서 쓰기 금지를 해제해 보겠습니다.

 

 

▼ 윈도우키+R 단축키를 누른후 실행창에 CMD를 입력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 명령프롬프트창에 diskpart 를 타이핑해주세요.

 

 

 

 

 

list disk 를 타이핑해주세요. 그러면 연결된 디스크가 모두 보여집니다. 보통 마지막이 usb드라이브입니다. 용량으로 맞는지 확인해 주세요.

 

 

 

 

 

select disk 2 를 타이핑해주세요. 숫자 2는 usb의 순번입니다. 디스크 1이면 끝에 1을 붙여주면 되세요. 

 

 

 

 

 

▼ 마지막으로 attributes disk clear readonly를 타이핑하면 디스크 특성이 지워지고 쓰기금지가 해제됩니다. 

 

 

 

 

 

디스크 쓰기 보호 레지스트리 변경하기

 

레지스트리 변경으로 쓰기 금지를 해제해 보겠습니다.

 

 

▼ 윈도우키+R 단축키를 누른후 실행창에 regedit를 입력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아래 경로로 이동후 WriteProtect에 우측마우스 클릭 "수정"을 눌러주세요.

 

HKEY_LOCAL_MACHINE \ SYSTEM \ CurrentControlSet \ Control \ StorageDevicePolicies

 

 

 

 

 

▼ 값데이터 "0", 단위"16"진수로 수정후 확인을 눌러주고 재부팅하면 됩니다.~ 

 

 

 

 

 

 

USB 드라이브 포맷

 

최후의 수단은 포맷이죠. 포맷하게되면 모든 데이터가 사라지지만 오류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백업된 상태라면 포맷을 권해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