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급자를 위한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완전 정복 강좌

 

포토샵 레이어 병합 6가지 방법 소개  

 

포토샵 레이어는 여러장의 이미지가 겹쳐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하면 투명 셀로판지이 여러장 겹쳐있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다른 이미지와 혼동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작업할수 있기 때문에 사진 합성, 각종 이미지 효과, 이미지 혼합 등 많은 것을 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단, 레이어가 대단한 기능이지만 한가지 주의할점이 있습니다. 작업이 최종 확정된 경우에 불필요한 레이어를 지우거나 합치지 않으면 파일의 크기가 너무 커질수 있습니다.

 

처음 실무를 배울때 윗 선배가 완성된 레이어는 모두 합쳐서 보관하라고 했을땐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언젠가 쓸지 모르니까요. 하지만 일년이 지나서 작업파일 용량을 보니...그말이 이해가 되더군요.

 

레이어의 내용이 확정된 경우 병합하여 파일의 크기를 줄이는 습관을 갖으면 저 처럼 용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를 종합적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포토샵의 기초중에 기초라 생각할 수 있지만 레이어 병합 방법이 한가지가 아니라서 한번쯤은 정리하듯이 보시면 도움이 되실꺼에요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마스터 해보세요.~

 

포토샵 레이어 합치기

 

 

 

 

 

 

두개 이상의 레이어 또는 그룹 합치기

 

가장 쉬운 병합 방법은 레이어를 선택하여 "Merge Layers"으로 합치면 됩니다.

 

먼저 레이어 선택 방법 두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Ctrl + 마우스 왼쪽키로 레이어를 선택하기입니다. 원하는 레이어만 별도로 선택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Shift 키를 누른후 시작되는 레이어을 클릭하고 끝나는 지점의 레이어를 클릭하여 모두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편한 방법으로 레이어를 선택한 다음 레이어창 오른쪽 상단 옵션에서 "Merge Layers"를 클릭해주세요.

단축키로는 Ctrl + E 를 누르면 됩니다.

 

 

 

 

 

어떤가요? 선택했던 레이어가 깔끔하게 합쳐진게 보이시죠.~

 

 

 

 

 

 

눈에 보이는 모든 Layer 합치기

 

간혹 컨트롤 선택으론 너무 양이 많을때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눈에 보이는 레이어만 합하면 쉽게 해결하실수 있습니다.

 

먼저 불필요한 레이어의 "눈 아이콘"을 클릭하여 안보이게 만들어 줍니다.

 

 

 

 

 

레이어창 옵션에서 "Merge Visible"을 클릭해주세요.

 

 

 

 

 

이번에도 아주 깔끔하게..!! 보이는 레이어만 병합되었네요.

 

 

 

 

 

 

눈에 보이는 Layer만 합하여 복사하기

 

위에 방법과 동일하지만 기존 레이어을 놔둔상황에서 보이는 부분만 새로운 이미지로 복사하는 방법입니다.

 

레이어 선택후...단축키 Ctrl + Alr + Shift + E 를 누르면 상단 맨위에 복사된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링크된 Layer 병합하기

 

작업할때 편의상 레이어를 묶어둘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이런 레이어는 나중에 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때 링크된 레이어를 선택후 옵션 "Merge Linked"로 합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Merge Linked" 기능이 보이지 않는다면....

 

 

 

 

 

Layer > Select Linked Layers를 클릭후 Ctrl + E로 링크된 레이어만 선택하여 합할수 있습니다.

 

 

 

 

 

 

클리핑마스크 Layer 합치기

 

작업 완료후 클리핑마스크 부분은 다시 사용할게 아니면 합하는게 좋습니다. 방법은 베이스가 되는 레이어를 선택후 레이어창 옵션 "Merge Clipping Mask"을 클릭하면 됩니다. 

 

 

 

 

 

 

모든 레이어 병합 Flatten Image

 

아마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중에 하나일것 같습니다. flatten image는 배경에 보이는 모든 레이어를 병합하고 숨겨진 레이어를 버려 파일 크기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사용방법은 레이어 옵션창에 "flatten image"를 클릭하며 투명 영역은 흰색으로 채워지면서 모든 레이어가 합해집니다. 

 

 

 

 

 

 

<관련글>

2015/06/12 - 전문가의 사진 보정 기법이 담겨진 무료 포토샵 액션 모음

2015/05/21 - 창의적이고 독특한 영문 이력서 양식 다운로드 소개

2015/05/12 - 더블 익스포저 기법을 이용한 포토샵 사진합치기 강좌

2015/04/13 - 디자인에 극적인 변화를 줄수 있는 무료 캘리그라피 폰트 모음

2015/04/06 - GIF 애니메이션를 가장 쉬운 방법으로 크기를 조정하고 자를수 있는 도구 소개

2015/04/02 - 시각적인 컨텐츠 제작에 유용한 온라인 무료 그래픽 도구 소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