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정리할때 유용한 파일이름 일괄변경 방법 3가지

 

쉽고 간단한 파일이름 일괄변경 3가지 방법

 

컴퓨터를 하다보면 보관하는 자료들의 양이 점점 늘어나게 되죠. 정리 습관이 정말 뛰어난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너저분하게 자료들이 분산되거나 불필요한 파일들이 많아질텐데요.

 

특히 사진은 폴더별로 정리를 한다고해도 양이 많다보니 정리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보통 이런경우에는 파일이름 일괄변경으로 정리하면 보기도 편하고 나중에 검색했을때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료 정리에 유용한 파일이름 일괄변경 3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윈도우 기능을 이용한 방법, 명령프롬프트로 파일명 뿐만아니라 확장자까지 변경하는 방법,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 등 총 3가지의 방법을 사용하여 대량의 파일명을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 파일이름 일괄변경 3가지로 쉽고 빠르게 파일을 정리해 보세요.

 

파일이름 일괄변경

 

 

 

윈도우 익스플로러 창에서 변경

 

 

특별한 도구를 설치하지 않아도 간단하게 대량으로 파일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폴더에서 변경하고자 하는 파일을 드래그해서 모두 선택해주세요.

 

 

 

 

 

 

 

▼ 파일을 선택후 "마우스 우클릭" 메뉴에서 "이름 바꾸기(M)"을 선택해주세요.

 

 

 

 

 

▼ 변경하고자 하는 이름을 입력해주세요.

 

 

 

 

 

▼ 선택된 모든 파일의 이름이 한번에 변경된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점은 뒤에 숫자(1) 이런식으로 좀 지저분하게 되네요.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에서 변경

 

 

파일명 변경은 명령프롬프트에서도 가능합니다. 다소 복잡한면이 있지만 이 방법을 사용하면 파일명 뿐만아니라 확장자까지 일괄변경이 가능합니다.

 

 

▼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 빈곳에 "Shift + 마우스 우클릭"을 누르면 기존에 없던 "여기서 명령 창 열기"가 보입니다. 클릭하면 명령프롬프트창이 열립니다.

 

 

 

 

 

▼ test*은 test1 test2 test3......test 이름뒤에 모든 숫자를 포함한 파일을 의미 합니다. 이것을 webt*로 변경하겠다는 명령어입니다. (다만 test와 같이 변경하려는 파일명의 알파벳이 4글자라면 바꿀려는 파일명도 4글자여야지 가능합니다.)

 

예 :  ren test*.jpg webt*.jpg

 

 

*.확장자를 넣으면 해당되는 모든파일이 *.확장자로 변경됩니다.

 

예 :  ren *.jpg *.gif

 

 

 

 

 

 

 

 

Bulk Rename Utility 프로그램으로 변경

 

 

앞서 설명드린 방법은 도구 설치 없이 단순하게 파일 이름만 바꾸는 방법이었다면 Bulk Rename Utility를 이용하면 파일명 교체, 제거, 넘버링, 확장, 복사 등 14가지의 옵션 설정으로 대량의 파일명을 일괄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Download Page

 

 

 

 

 

 

 

 

 

<관련글>

2015/08/11 - 중요 자료 보호를 위한 폴더 암호걸기 프로그램 5종 소개

2015/04/30 - 대용량 무료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백업 도구 6종

2014/11/10 - 하드디스크 용량을 늘려주는 중복 파일 삭제 프로그램 모음

2014/10/02 - 뛰어난 기능을 가진 대용량 파일 공유 서비스 소개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