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토샵 텍스트효과 ] 깨진유리 느낌 3D텍스트 포토샵 효과

 

 

 

 

 

 

 

깨진유리 3D 텍스트 효과

 

3D효과를 이용한 깨진 유리 텍스트효과를 만드는 과정을 강좌하겠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하여 3D텍스트를 만들고 포토샵으로 불러와 유리느낌이 나도록 효과를 주는 과정을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소프트웨어 : 어도비 일러스트 레이터, 어도비 포토샵

 

 

Step 1

우선 일러스트를 실행시킨후  new document 을 size 2 x 2in 로 설정하여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text툴을 사용하여 아래와 같은 설정으로 "GLASS"라고 써주세요~

Step 2

텍스트를 벡터속성으로 변환해주겠습니다. Type>Create Outlines 을 이용해서 변환시켜주고 색상을 #BFBFBF 넣어주세요.

Step 3

유리깨진 모양을 만들기 위해 팬도구를 사용하여 임의의 모양을 만들어주세요.

 

Step 4

STEP 3에서 만든 모양대로 텍스트를 잘라 보겠습니다. Pathfinder에서 Divide을 선택하여 텍스트를 나눠주세요.

Step 5

Ctrl + Y는 아웃라인선을 보여주는 단축키입니다. Ctrl + Y를 눌러 외각선을 보여주게 하고 텍스트 안쪽에 선들을 지워주세요. 완료된후 다시 Ctrl + Y를 눌러 preview mode로 돌아옵니다. 

조각난 유리파편들을 무작위로 이동시켜서 좀더 사실적인 깨진유리 모양을 표현합니다.

 

파편 몇개를 복사해서 주변에 깨진유리파편 처럼 보이도록 위치시킵니다..

Step 6

이제 이강좌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3D효과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Effect> 3D> Extrude & Bevel 로 이동하여 아래와 같이 값을 입력해주세요. 입력후 More Options를 클릭하세요.

 

More Options를 클릭하면 조명설정에 관련된 창이 아래로 내려옵니다. Ambient light 의 값을 0으로 입력하고 좌측의 구형태에서 포인트 하나를 구형태 아랫쪽으로 이동합니다. (아래그림 참조)

 

이펙트를 준 객체를 완전하게 현재보이는 모습으로 만들어주는  Object> Expand Appearance 을 적용시켜주세요.(효과와 객체가 따로 놀지 않도록 해주는 명령어입니다.)

Step 7

모든 객체를 선택후 Pathfinder 에서 Trim 을 줍니다.

 

 

다시 모든 객체를 선택후 그룹을 해제(Ungroup) 해줍니다. extruded된 면 부분을 제외한 맨위쪽에 면들을 선택후 그룹을 만들어 줍니다.

 

 

위쪽면을 제외한 남아있는 모든 객체를 다시 그룹을 만들어줍니다.

 

 

파일을 포토샵 파일로 저장하도록 하겠습니다. File < Export를 선택후 save as type을 Photoshop으로 선택후 파일이름을 적어주신후 Save 버턴을 누룹니다. 이제 일러스트레이션에서의 작업은 모두 끝났습니다. 포토샵으로 넘어 가겠습니다.

 

 

Step 8

포토샵을 열고 크기 800x800px의 새 문서를 만듭니다. 배경색은 # 021919으로 색상을 설정합니다. soft brush 을 사용하여 하단그림과 같이 부드러운 그라데이션 배경을 그려주세요. 귀찬으신분들은 그라데이션 툴로 만들어도 됩니다.

 

 

Step 9

일러스트로 제작한 3D파일을 불러옵니다. 그리고 TEXT폴더를 만들어 그쪽으로 드래그해주세요. 윗면으로 그룹을 잡았던 레이어의 이름을 TOP으로 extruded된 부분은 BOTTOM으로 이름을 변경합니다.

 

 

 

Step 10

BOTTOM 레이어를 복사하고 안보이게 눈버턴을 눌러주세요.

 

 

Step 11

텍스트에 유리질감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TOP 레이어를 선택하고 Fill 값을 0으로 설정합니다. 레이어를 더블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스타일을 추가합니다.

 

 

 

 

 

 

 

 

Step 12

BOTTOM 레이어에 스타일을 적용해 보겠습니다. BOTTOM 선택하고 Fill 값을 0으로 설정합니다. 레이어를 더블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스타일을 추가합니다.

 

 

 

 

 

 

 

Step 13

최종단계입니다. ^^ BOTTOM 사본 레이어를 선택하고 블렌딩 모드를 컬러닷지와 불투명도 25%로 설정하면 BOTTOM 레이어에 3D의 깊이가 더욱 리얼하게 보여지실꺼에요.

 

 

 

최종이미지

 

 

튜토리얼을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실제로 만들어보시면 그렇게 어렵지 않으며 3D 관련 프로그램 없이도 포토샵과 일러스트 만으로도 이렇게 훌륭한 효과를 낼수 있다는거에 놀라실꺼에요. 막히는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료 출처 : dezineguide (한국어로 번역 및 이미지 수정함)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또는 다음뷰 버턴 눌러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