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토샵 HDR 사진 편집 ] 필터를 이용한 포토샵 HDR사진 만들기 (LucisArt 필터)

 

 

 

 

 

 

 

 

 

 

 

 

사진한장으로 HDR 포토샵효과 만들기

 

 

 

HDRHigh Dynamic Range의 약자로 세장 이상의 서로다른 계조의 사진을 이용해서 최적의 이미지를 만드는것을 말합니다. 요즘 DSLR이나 아이폰에도 이와 같은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서 쉽게 촬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와 같이 구식 DSLR로 HDR 기능이 내장되어 있지 않아서 수동으로 촬영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아이폰은 그냥 HDR 맛보기용이라 쓸수도 없구요. 얼마전에 와이프의 사진을 수동으로 노출을 틀리게 해서 촬영하는 도중 너무 오래걸린다는 이유로 뒤통수를 맞는 봉변을 당했습니다.

 

이 강좌에서는 HDR을 촬영할수 없는 분들을 위해 포토샵을 이용하서 HDR스타일로 사진을 편집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톤매핑으로 하는 방식이 아니고 필터를 이용하는 방법이라 유료필터를 설치하셔야합니다.

 

 

준비물

 

LucisArt 필터

(시리얼넘버는 검색해보시면 쉽게 구하실수있습니다.)

 

lucisart-minsungcuty.zip

 

차이나타운 이미지

(벚꽃 구경하로 가면서 직접 찍은 사진입니다. 저작권없는 무료이미지라서 필요하신분은 마음껏 사용가능합니다.)

 

 

 

 

 

 

LucisArt 필터 설치방법

 

다운 받으신 필터를 Programfile < Adobe < Potoshop cs(버전) < Plugin < Filter  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필터적용시 시리얼넘버를 입력하셔야해요.

 

 

 

Step 1

 

차이나타운 이미지를 포토샵에서 불러오세요. 레이어를 하나 복사한후 ^^ Filter < LucisArt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하나 나타납니다. 밑에 숫자 입력란에 30으로 수치를 넣고 채크표시를 눌러주세요.

 

 

 

 

 

 

 

Step 2

 

나중에 LucisArt 필터를 여러번 주다보면 전반적으로 사진이 밝게 표현됩니다. 하이라이트/샤도우 부분이 서로 구분이 안되면 밋밋한 사진이 됩니다. 하이라이트 영역을 살려서 입체감있게 표현해보겠습니다. 저는 차이나타운 사진에서 사람들 있는 부분을 하이라이트 영역으로 지정하고 작업을 해보겠습니다. 건물을 강조하고 싶은분은 반대로 하시면됩니다.

 

레이어마스크를 클릭후 흰색 붓툴을 이용해서 사람들있는 부분을 칠해줍니다.

 

 

 

 

 

 

 

Step 3

 

아래 그림과 같이 조정레이어를 추가해보겠습니다. 조정레이어 클릭후 Cuve를 선택해주세요. 

 

 

Step 4

 

커브값을 아래 방향으로 클릭후 내려주세요. 전반적으로 어둡게 표현이 되실꺼에요.

 

 

 

 

 

 

Step 5

 

조정레이어 <  레이어마스크에 건물부분을 흰색 붓으로 칠해주세요. 건물부분을 어둡게 표현하기 위해섭니다.

 

 

 

 

 

 

Step 6

 

컨트롤+A를 눌러 전체선택후 Edit <  Copy Merged 를 눌러서 모든레이어가 합한상태로 Paste 를 눌러 붙여넣어주세요. 나중에 수정이 용이하도록 Copy Merged를 사용했습니다.

 

 

 

 

 

 

 

Step 7

 

복사한 레이어에  Filter < LucisArt 를 다시 적용하겠습니다. 입력란에 70으로 수치를 넣고 채크표시를 눌러주세요.

 

 

 

 

 

 

Step 8

 

레이어를 다시 하나 복사후  Image > Adjustments > Black and White를 아래와 같은 수치로 입력해주세요.

 

 

 

 

이부분도 흰색 붓툴로 사람들있는 부분을 칠해줘서 하이라이트를 살려주세요. 블랜딩모드는 Multiply 투명도는 50%로 맞춰주세요.

 

 

Step 9

 

컨트롤+A를 눌러 전체선택후 Edit <  Copy Merged 복사후 Paste로 레이어를 새로 생성후

Filter < LucisArt 를 70수치로 원하는 효과가 나올때까지 몇번 주세요. 참고로 전 4번정도

효과를 줬습니다.

 

 

 

 

Final

 

지금까지 포토샵으로 HDR스타일로 효과를 내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는 인물에 적용시키는 방법을 강좌해드릴게요.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관련글>

2012/09/06 - [포토샵 텍스트 효과 ] 귀여운 캔디 스타일 포토샵 텍스트 만들기

2012/08/24 - [ 포토샵 CS6 강좌 ] 쉽고 정교해진 아웃포커싱 블러효과(새로운기능)

2012/04/17 - [ 포토샵 사진효과 ] 감성이 묻어나는 로모사진 만들기

2012/04/10 - [ 포토샵 텍스트 효과 ] 텍스트 배경을 이용한 포토그래피 기법

2012/04/05 - [ 포토샵 텍스트효과 ] 깨진유리 느낌 3D텍스트 포토샵 효과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